필리핀어학연수-우리어학원(We Academy)

필리핀 생활에 필요한 필수적인것들.. - 필리핀어학원.일로일로어학원(우리어학원-We academy) 본문

일로일로 우리들..

필리핀 생활에 필요한 필수적인것들.. - 필리핀어학원.일로일로어학원(우리어학원-We academy)

weacademy 2021. 7. 7. 16:54

한국에서나 외국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몇가지 요건들이 있죠.. 전기.물.인터넷.주변 인프라등등..

 

오늘은 필리핀에 오래 살면서 느낀 가장 불편한것들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합니다..

 

첫번째가 전기이죠..  필리핀의 전기세는 비싸다..!!!  무지 비싸지요.. 아시아에서 일본다음으로 비싼 국가가 필리핀이라고 알고 있거든요.. 근데 전기세가 비싸면 공급이라도 제대로 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실망스럽게도 정전이 너무 자주 발생되지요..

 

2020년도 필리핀 일로일로를 담당하던 전기회사가 바뀌었습니다 .. 그로부터 약 1년동안 짧게는 하루 6시간 길게는 12시간씩 정전이 되는데 짜증을 넘어서 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이곳의 사람들이 화가 엄청 났지요.. 명목은 그동안 노후된 시설을 교체한다는.. 회사 바뀌고 정전이 너무 자주 되니 왜 바꿨냐는 항의가 엄청 났죠..

 

전기 라인 정리와 노후 시설과 전부 교체되고 나면 정전이 최소화 될것이라고 했는데 처음엔 안믿었지요.. 항상 하던 말이었으니깐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몇달전부터는 정전이 한번도 발생되고 있지 않네요..ㅋㅋ 이런일이 처음이라 좀 신기하기도 합니다..

 

전기 업체가 바뀌기 전에는 약 한달에 1~2회 정도 1시간씩 정전이 발생되었거든요.. 그 당시에는 발전기가 없어 곤란한 상황이 많이 발생되었답니다.. 좀 심할땐 2~3시간정도.. 

 

오래전일이지요.. 다행히 요즘은 정전이 발생되지 않아 발전기 사용할일이 없네요..

 

두번째로는...전기 다음으로 중요한것은 물이랍니다.. 왜 물이 더 중요하지..?  물보다 전기가 우선이 될수 있냐고 물어볼수도 있는데 전기가 없으면 물도 공급이 안되거든요.. 필리핀은 수압이 낮아 전기가 없으면 물을 끌어올수가 없는 시스템이랍니다.. 수돗물도 마찮가지고요..

 

필리핀은 대부분의 집들은 우물을 사용한답니다.. 왜냐면 물값이 비싼것도 있지만 단수가 많이되거든요.. 지금은 저희도 수돗물을 사용하지만 지금의 자리로 이전하기 전까지는 우물과 수도를 병용해서 사용했답니다.. 

 

건기가 되면 물이 부족하다고 단수하고 우기가 되면 정화가 잘안된다고 단수하고 .. 수돗물 공급이 일정하지 못하다 보니 어쩔수 없이 우물을 같이 사용하는경우가 많지요.. 지금의 건물엔 그 부분을 보완하고자 지하에 대형 물 저장소를 마련해 놓고 옥상에 별도로 4톤짜리 물통을 설치해 놓았답니다.. 수돗물 공급없이도 약 1주일 정도는 버틸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놓았지요..

 

그런데 우물과 수돗물의 품질이 차이가 많이 난답니다.. 수돗물은 그나마 정화해서 공급이 되기에 석회질이 많지 않아 건물내의 수도 배관이나 변기, 싱크,세면대의 손상을 많이 주지 않지만 우물을 사용하면 3~6개월에 한번씩 모든 배관과 변기,세면대등의 수도꼭지를 모두 교체해야 되거든요.. 샤워 헤드도 마찮가지구요.. 그리고 석회질이 쌓이다 보니 지저분해 보이기도 하구요..

 

물값은 1 큐빅당 지역별 차이가 나지만 약 70~95페소 정도 하더라구요.. 좀 많이 사용할땐 누진세 때문에 최고 160페소 정도 나오고요.. 물값만 한달 최고 150만원 정도를 낸 적이 있네요.. 

 

최근 이곳에 새로운 현지인 입주자들을 받고 있는데 문의중 가장 첫번째로 물어보는게 수돗물이냐 아님 우물이냐 입니다.. 그만큼 필리핀 현지인들도 우물이 안좋다는것을 알고 있는것이지요..

 

세번째로는.. 인터넷인데.. 이부분은 정말로 저희가 컨트롤하기 힘든 부분이랍니다.. 물이나 전기는 공용시설라 기본 설비가 되어 대형 물탱크를 준비한다던지.. 발전기를 준비하여 대비를 하면 되는데 이곳의 인터넷은 공용으로 사용하지만 각 방 또는 각 층별 개별 인터넷을 설치하기가 힘든 부분이 많답니다..

 

필리핀의 인터넷 비용은 비싼것으로 유명하죠.. 저희가 사용하는 라인은 총 2개 .. 개당 비용은 3400페소 8만원 정도 한답니다.. 이것도 한국의 인터넷 속도와 비슷한게 아니고 50메가 바이트.. 만약 100 메가 이상을 사용할려면 금액이 훨씬 올라가겠죠.. 

 

각방에 개별 라인을 설치한다는것은 비용적 부담이 많아 불가능하고 층당 설치하는것도 비용이 만만치 않네요..  그리고 모든방이 지금보다 속도가 나아진다는 보장도 없답니다.. 공유기의 문제이죠.. 지금은 이곳으로 이전을 하며 메쉬 시스템의 고가의 공유기를 설치하여 모든 방에서도 인터넷이 잘잡히지만.. 시스템 오류라던지 .. 태풍이나 기타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부분이 있기에..  이것은 어떻게 대비를 할수가 없답니다..

 

가장 난감한 부분중 하나지요.. 인터넷 부분은 어떻게 대체부분을 준비할수 없는것들이라 곤란한 경우가 많답니다.. 한국이나 그외 필리핀 보다 나은 환경에서 살다가 오신분들이 보시면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을 정리해 보았답니다..

 

새로운 입주자들을 위해 방을 셋팅하고 있네요..

 

현지인 매니저와 직원들이 새로운 입주자들 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3인실이랍니다

 

이곳은 2인실이네요..

 

1인실이 생각보다 큰편이랍니다..

 

https://youtu.be/1SMFu3bMXo0

 

https://youtu.be/bzsFj7a8psM

 

https://youtu.be/pYmCox7TRmI

오늘도 여기까지네요..